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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수와 상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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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변수
    (variable)

    • 프로그램에서 일시적으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공간
    •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 주기억장치의 특정 공간에 이름을 붙인 것
    • 프로그램 수행 중에 그 값이 변할 수 있는 데이터
  • 상수
    (Constant)

    • 프로그램 수행 중에 그 값이 변하지 않는 데이터
  • 변수 초기화
    (Initialization)

    • 변수의 선언과 동시에 값을 할당(저장)하는 것

변수의 개념

변수 (variable)

  • 프로그램에서 일시적으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공간 
  • 데이터처리 위해 주기억장치의 특정 공간에 이름을 붙인 것 
  • 데이터를 담는 그릇 변수(variable)
    • 그릇에 담을 데이터의 크기와 종류에 따라 다른 그릇을 사용함
    • 변수도 처리할 데이터에 따라 각기 다른 종류를 사용함
  • 변수 = 값을 담는 그릇(공간) 
  • 변수명 = 값을 담는 그릇(공간)의 이름

 

프로그램 내장 방식과 변수

프로그램 내장 방식(Stored Program)

  • 컴퓨터에서 처리할 명령과 데이터를 주기억장치에 기억시켜 사용함

 

주기억장치의 주소(address)

  • 1바이트 단위 
  • 0번지, 1번지, 2번지, …

 

변수

  •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 주기억장치의 특정 공간에 이름을 붙인 것

 

변수의 필요성

  • 사용자에게서 받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장소
  • 프로그램 코드에 직접 값을 넣는 것보다 변수를 사용하는 것이 프로그램의 유연성 높임

 

변수의 특징

  • 변수는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 사용됨
  • 변수는 서로 구분하기 위해 이름을 가짐
  • 변수는 값을 저장하기 위해 메모리에 위치함

 

변수(Variable)

  • 프로그램 수행 중에 그 값이 변할 수 있는 데이터

 

상수(Constant)

  • 프로그램 수행 중에 그 값이 변하지 않는 데이터
  • 예: 3.14, 100, ‘A’, “Hello World!”

 

상수 종류

리터럴 상수(Literal Constant)

  • 이름이 붙지 않는 상수
  • 정수 상수: 소수가 없는 값
  • 실수 상수: 소수가 있는 값
  • 문자 상수: 1개의 문자를 표현하는 값(작은 따옴표 사용)
  • 문자열 상수: 1개 이상의 문자를 표현하는 값(큰 따옴표 사용)

 

기호 상수(Symbolic Constant)

  • 이름이 붙는 상수

 

정수 상수

  • 소수점 없이 사용하는 값
  • 모든 정수형 상수 앞에는 부호를 붙일 수 있음
    • 생략하면 양의 정수로 취급
  • 기본형: int로 취급 10진

 

자료형

// 10진수
int x = 10;

// 8진수
int y = 010;

// 16진수
int z = 0x10;

// 10 출력
printf("x = %d", x);

// 8 출력
printf("y = %d", y);

// 16 출력
printf("z = %d", z);
int a ;
a = 10 ;
printf("%d = %o(%d) \n", a, a, 8) ;
printf("%d = %d(%d) \n", a, a, 10) ;
printf ("%d = %x(%d) \n", a, a, 16) ;

 

 

문자 상수

  • 1개의 문자 값
  • 메모리에 저장될 때 ASCII 코드 이용
  • 작은 따옴표 사용하여 표현함
  • 이스케이프 문자(Escape Character)
    • 문자 중에 개행 문자, 백스페이스 등과 같이 화면으로 출력되지 않는 문자
    • C 언어에서 특별한 의미로 사용되는 문자

 

제어문자 이름 의미
\0 널문자 문자열의 끝
\n 줄바꿈(newline) 다음 라인의 시작 위치로 커서이동
\t 텝문자(tab) 다음 탭 위치로 커서 이동
\' 작은따옴표 원래의 작은따옴표 출력
\" 큰따옴표 원래의 큰따옴표 출력
\\ 역슬러시 원래의 역슬러시 출력

 

문자열 상수(String)

  • 1개 이상의 문자들이 여러 개 모여 있는 문자들의 묶음
  • 큰 따옴표 사용  널문자(null, ‘\0’): 문자열의 끝을 표시
  • 모든 문자열의 끝에는 널 문자 삽입

 

기호 상수(Symbolic Constant)

  • 기호를 이용하여 상수를 표현한 것
  • 기호 상수의 장점
    • 가독성이 높아짐
    • 값을 쉽게 변경할 수 있음

변수 선언

  • 컴파일러에게 어떤 변수를 사용하겠다고 미리 알리는 것
  • 변수 선언은 변수 사용 전에 위치해야 함

 

변수 선언이 필요한 이유

  • 프로그램을 치밀하게 설계할 수 있어 성능 향상
  • 프로그램 오류 줄일 수 있음
  • 변수 관리 용이
  •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도 높일 수 있음

 

변수의 초기화 순서

  • 변수의 이름 결정: 식별자 규칙에 맞는 이름
  • 변수의 자료형 결정 : 처리할 데이터의 크기와 성격에 맞는 자료형
  • 변수 초기화: 대입 연산자 사용

 

자동 초기화

  • 변수의 종류에 따라 다름
  • 지역변수
    • 함수 안에서 선언된 변수
    • 자동 초기화 되지 않음
    • 쓰레기 값(garbage value)
  • 변수는 반드시 초기화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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