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정보처리

정보처리 자격증 ( 산업 기사, 기사 ) 합격 후기 🥰🥰

728x90
반응형

정보처리 자격증 ( 산업 기사, 기사 ) 합격 후기


 

일단 나는 7개월 만에 정보처리산업기사와 정보처리기사 두 개 모두 합격 하였다.

 

굳이 왜 자격증 두 개 모두 취득했나 생각 할 수 있지만

내 계산 실수였다. (/▽\)

 

내가 2년제를 졸업했기 때문에 당연히 정보처리 산업기사만 응시자격이 충족하는지 알고 산업기사를 준비하고 산업기사 필기 합격한 다음에서야 

 

예전에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취득한 학점이 존재하고 있던 것이 아닌가,,, (╬▔皿▔)╯

 

내 탓이다 내 탓이다 생각하고 ..

"그래! 비전공자니까 그래,,, 많이 있으면 좋지 6개월 죽었다 생각하자"

ㅎㅎㅎㅎㅎㅎㅎ

 

그래도 정보처리 산업기사는 원샷 원킬! 

모두 1달 공부하고 컷!

 

기사 실기는 ,,, 두번 컷 <( ‵□′)───C<─___-)||


정보처리산업기사 - 필기

시나공 문제집을 사고 시나공에서 필기 강의도 구매!

그리고 다른 곳은 모르겠는데 시나공은 시험 전에 예상문제도 이메일로 보내주고, 요점 정리도 함께 보내준다.

시나공 강 추!

 

제일 먼저 책과 함께 강의를 쭉 ~ 보고

두번째는 그냥 줄 쫙쫙 치고 구글 검색 이용하면서 완독 두번 !

전자 계산기는 내 폭력성이 업그레이드 되는 것 같았다. 그래도 보고 보고 보면 이해 가더라고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내 자격증은 뭐 늘 그렇듯이 아래 cbt 를 이용한다.

cbt는 거즘 뭐 10년치 문제는 3번 정도 연속적으로 풀었던 것 같다 ( 구라 X )

 

태어나서 처음 보는 시험이기도 하고, 내가 비전공자 여서 그런지 많이 부족함을 느껴서 불안함에 반복을 시간 날 때마다 했던 것 같다. 아무튼 불안하면 또 보세요 또 또 또 계속 보세요.

 

시간 투자 하는 것만큼 기억에 남는 것 같다 (●'◡'●)

 

정보처리산업기사 - 실기

정보처리 산업기사 실기는 필기의 백배는 긴장 했다,,, 난쫄보

이번 시험 또한 시나공의 문제집과 시나공의 실기 강의를 결제 ! 

 

이 때는 올인 할 여유가 없었다. 

국비 과정을 다녔기 때문에 새벽 두시간, 저녁 두시간, 주말 10시간 꼬박을 한달을 투자했다.

 

이 과정은 실기 강의도 그닥 도움을 받지 못했다.

JAVA, C, python 도 내가 이미 공부를 완료한 상태였기 때문에

실기 강의는 솔직히 비싼데 값어치 못함. !

완강 안들었어요..

 

문제집에 있는 문제들만 노트에다가 반복적으로 적고 적고 적고

시험전에 시나공 홈페이지에서 제공해주는 예상문제는 아진짜 거기서 나온 문제 하나 틀려서 나는 자책을 무진장 많이했다. 그거 꼼꼼히 볼 껄,,

 

그리고 시험장에서 문제보고서는 머리를 쥐어 뜯었다.

배점들이 너무 높아서 걸핏하다 이거 골로 가겠다. 생각에 시험 시간을 모두 쓰고 끝까지 풀다 나왔다.

 

이거 참 생각 날 것 같고 안나다 막 아무튼 실기는 ,,,, 배점이 높아서 부담도 크고 힘들고 (⊙x⊙;)

긴가민가 하면서 68점으로 통과. o((>ω< ))o

 

정보처리산업기사 취득

 

정보처리 산업기사를 준비하는 사람들은 그냥 반복이 최고 일 것 같습니다.

필기는 cbt

실기는 시나공 문제집

 

다들 왜 시나공을 추천하는지 내가 합격하니까 나도 시나공을 추천해야지.

저는 시나공 찬양 해요 φ(゜▽゜*)♪

 


정보처리기사 필기

 

정보처리산업기사를 취득 했지만 난 내 멍청함 때문에 고되고 외롭고 독한 반복 노동을 한번 더 하게 되었다.

막노동보다 더 힘든 기사 준비..

 

사람들은 쉽게 따는 것 같은데 난 아니었다... 합격률도 어마어마하게 낮아서 더 긴장 (¬_¬ )

 

일단 필기 또한 산업기사 때 나에게 큰 도움을 준 시나공!

그리고 기사 강의 또한 샀습니다.. 거즘 시나공 VIP b( ̄▽ ̄)d

강의를 안사면 일단 책만 읽을 때 보다 진도가 느리기 때문에

시험을 준비하는 나는 강의는 이제 필수가 된 것 같다.

 

이제 이 시기에는 준비할 시간이 더욱 더 없어서 많은 시간 투자를 못했다.

하지만 나는 산업기사를 합격 했기 때문에 그래도 그~~나~~마 편하게 아주 그나마,,

 

이것 또한 CBT 를 진짜 어마무시하게 반복을 했다.

주말에도 못 노는건 당연했고,

새벽 시간 2 시간과 수업이 끝나고 나서 2 시간도 투자해가면서 준비를 했다.

 

그래서 뭐 결론은 문제집은 슥 - 보고

CBT 반복 반복 반복

 

이거는 진짜 그래도 가볍게 통과 했다 b( ̄▽ ̄)d

 


정보처리기사 실기

 

첫번째 도전

아,, 진짜 이것까지 한번에 통과 했어야 원 샷 원 킬 인데

실기가 내 발목을 잡았다.

한문제 더 틀려서 과락. ಥ_ಥ

 

SQL 문제에서 AVG() 함수쓰는 문제 였는데 그게 틀렸을 것이다. 실기는 어떤 문제가 틀렸는지 나오지 않지만,, 내 감

 

무튼 프로젝트 막바지 시기여서 진짜 시간 투자도 못했을 뿐더러 전날 몬스터 에너지 드링크로 밤새서 공부 하느라 시험장에서 쳐지는 기분이었다. 

 

그 때 이후로 시험 전날 밤은 절대 밤 새지 않았다.

뭐 다 핑계고 내 노력이 부족했을 터, ¯\_(ツ)_/¯

 

 

두번째 도전

난 서울에 사는데 뭐 방탄 티켓팅도 아니고 서버 마비되고 하느라 서울에 자리가 없었다.

그래서 제주도에 시험 있길래 '그래 이 김에 비행기나 타자.' 하고 클릭 했는데 뺏기고

정신차리고 들어가니까 거즘 뭐 다 ,,, 만석 ㅎ

 

결국 여수로 겨우 한자리 잡았다.

( 그래서 간 김에 KTX 타고 가서 HOTEL 에서 호캉스 하고 간장게장 혼자 먹고옴 ฅʕ•̫͡•ʔฅ )

 

이번에는 진짜 후회할짓 안하게 정말 열심히 ,, 공부했다 정말 정말

주말마다 몬스터드링크 콸콸 마시면서 

스터디 카페에 살았다. 집에서는 잠만자고 ZZzz ...

신동향 기술 외우느라 진짜,, 성격이 안좋아진 것 같고~

OSI7계층 할 때는 뭐 하나 던진 것 같다,,

 

이번에는 시험 전 날 밤 안새고 간장게장 정식 거하게 먹었다. 아 맛집이었는데 ___ 😛

그렇게 시험 보고 합격을 받아 냈다.. ༼ つ ◕_◕ ༽つ

 


합격 후기라고 하기에는 진짜 별 말이 없는 후기지만, 나는 어느 부분을 중점으로 보고 보고 이 부분은 버리고 이런건 없었다. 그냥 처음부터 끝까지 다 ALL IN, 어쩌면 무식한 방법이었을 수도 있겠지만 쨋든 자격증 두 개는 내 손으로 들어왔다. 소중한 내 자격증들 (★ ω ★)


🧡 후기가 도움이 되었다면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당 💛 


비전공자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했어요 아래 자료들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는 #개발자면접후기 #개발자책추천 #국비교육을 받았나 ? #취업까지 얼마나 걸렸나 #비전공자인데 개발직은 할만한가 ? #전전공이 개발에 도움이 되나요? 등등 케바케 질문들로 구성된 인터뷰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 🧡궁굼한 점이 있다면 댓글 💛 


 

728x90
반응형

'자격증 > 정보처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보처리기사 실기 탈락 후기 😓😓  (2) 2020.1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