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AM STUDY/쿠버네티스

✔ 쿠버네티스 스터디 15 일차

728x90
반응형



리소스 제한 어렵네요.

그냥 cpu하고 메모리하고 제한한다라고 하는 건데 이거를 참 안정성 있게 하려면 진짜 참 어려운 거구나라는 걸 오늘 느꼈습니다. 공부 많이 하겠네요. 저는 막 서비스 같은 거는 설정을 제대로 하면 되는데 리소스 같은 거는 계산을 해서 설정을 예측을 해야 되잖아요.

 

제가 근데 지난번에도 얘기했는데 제한점이라는 거는 항상 기준을 뭔가 최대치로 잡아야 되는데 서버는 한정적이고 리소스도 한정적인데 이걸 어떻게 실제로 운영할 때 잘할 수 있을지 테스트랑 분명히 또 다른 결과가 나올 것 같아서 벌써부터 두려워요. 이런 걸 할 사람이 내가 아니길 바라면서 .. 

 

근데 뭔가 저는 이제 그런 부하에 대한 경험이 없다보니 이제 선배님들과는 다르게 어떡하지 이거 도대체 어떻게 설정해야 되지 이런 것보다는 약간 공식이나 이런 거가 그냥 눈에 들어왔던 것 같아요. 이런 공식을 어떻게 만들었지 이런 공식 약간 실험을 했으려나 논문이 있나 이런 생각도 좀 들었고 뭔가 이렇게 정말 수적으로 이 리소스나 아니면 아까 전에 스케일 업 스케일 다음 그거 설명해 주시면서 이런 것들을 어떻게 수적으로 분리를 할 수 있을까 참 컴퓨터가 생각보다 저는 되게 유기체에 가깝다고 생각했는데 그게 전혀 아니고 생각보다 정말 아주 무 자르듯이 잘 수도 있겠구나 생각도 좀 드는 것 같아요. 

 


저는 오늘 이제 지금까지는 우리가 개념 정리까지 했다고 치고 이번 주부터 본격적으로 뭔가 시작된 느낌이 받았는데 솔직히 딱 이거 리소스의 리믹 레인지 이 항목만 봤을 때도 최소 2명은 진짜 여기에 올인을 해야 될 것 같은 그러니까 어플리케이션 받아가지고 그냥 ci/cd가 문제가 아니라 진짜 이게 .. 이 이게 하나 두 개가 아닐 텐데 .. 하나 두 개가 아닐 텐데 이거를 모두가 다 해야 된다고는 했는데 솔직히 어떻게 이걸 모두가 다 할 줄 알아요. 

 

그래서 이번 읽는데 진짜 나 번아웃 제대로 왔다니까 그러니까 내용은 이해했어 내용은 이해했어 근데 이걸 어떻게 만들어 이거를 이거 우리 회사가 스타트업이고 스타트업이고 서버가 한 10개 있고 실행되는 어플리케이션이 10개 이하고 이랬으면 가능할 것 같은데 근데 지금은 몇백 대 서버에 지금 어플리케이션도 수백 개고 얘들을 어떻게 해야 될지 솔직히
솔직히 엑스나 엑스 not  아무래 지금 공부를 못하고 있다.

 

저도 저는 과장님이랑 대리님처럼 그렇게 번아웃이 오는 날은 아니었던 것 같아요. 
왜냐면 이 책을 읽으면서 막 내가 이걸 어떻게 설계해야 되지 이렇게 접근하기보다 그냥 이런 용어가 이렇게 쓰이는구나 이런 기능이 있구나. 그래서 살짝 괜히 느낀 점 나누며 자괴감이 들었고요 오늘 좋은 거 많이 배웠습니다. 

728x90
반응형